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책 요약정리

하워드 막스, "지금은 채권에 투자할 때, 비중 50% 이상으로 늘려야"

by 짭짤한 앨리스 2023. 10. 30.
728x90

요즘 채권 투자가 인기입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도 금리 인하를 앞둔 시기에는 채권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었는데요.

시장이 안 좋을 때 공격적인 투자를 해 수익을 얻는 것으로 유명한 오크트리캐피털 회장, 하워드 막스는 올해 5월에 투자자들에게 채권을 권하는 글을 보냈다고 합니다. 그 원문이 얼마전 공개되었는데요.

함께 정리하면서 투자 비중을 어떻게 가져가야할지 고민해보겠습니다. 

*구어체로 정리했으며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덧붙이거나 쉽게 바꾼 부분이 있습니다.

원문 제목: Further Thoughts on Sea Change, 상전벽해를 넘어서

 

1. 경제 상황

1) 2008년 이후 기업은 쉬운 시기를 누려왔습니다.

2008년에 금융위기가 있은 후부터 부채때문에 휘청이는 은행, 기업이 많아졌습니다.

FED는 경기를 부양하려고 금리를 낮추었고요.

저금리가 긴 시간 계속되었기에 우리에게는 저금리가 너무 익숙해졌습니다. 

기업은 자금을 확보하기 쉽고, 부실해도 파산을 피할 수 있는 저금리 시대를 지나왔습니다.

낮은 이자를 내며 부동산, 주식을 사면 쉽게 올랐기에 많은 사람들이 자산을 매수하고 투자수익을 얻었습니다.  

 

2) 코로나 이후, 금리가 오른 시대를 맞았습니다. 

코로나 19 부양책이 실시되면서 돈이 풀리자 고인플레이션이 나타났습니다.

2022년에는 금리를 높일 수밖에 없었고, 향후 10년간은 저금리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그 말은 앞으로 경제가 더디게 성장하고 기업들의 이익이 낮아질 것이라는 말입니다.

금리가 높으면 채권의 수익률이 높아집니다.

채권으로 돈이 몰리기에 자산의 가치는 이전처럼 빠르게 오르지 않고요.

레버리지를 활용해 수익률을 높이기도 어려워집니다. (레버리지의 이자가 훨씬 커지는데 자산은 덜 오르기 때문입니다.)

 

2. 지금은 채권에 투자할 때

지금은 채권을 포트폴리오의 절반 이상 비중으로 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로 두 가지를 제시합니다. 

 

1) 채권의 수익률이 높습니다.

거의 1세기 동안 S&P 500 지수의 연 평균 수익률은 10% 내외였습니다. 하이일드 회사채의 수익률은 8~9%를 넘습니다. 


2) 시장 상황과 상관없이 수익이 안정적입니다. 

회사채를 매수하면 회사는 6개월마다 이자를 지급하며 만기가 되면 투자금을 모두 돌려줍니다.

갚지 않는 경우 회사 소유권을 획득하게 되니 회사는 돈을 갚을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시장이 어떠하든지 채권을 장기보유한 사람의 수익률에는 변함이 없다는 것은 아주 큰 매력입니다.  

3. 채권의 리스크

1) 회사가 투자금을 돌려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정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설계했다면 채무불이행 한 두건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채무불이행 건이 많은 상황일 경우에 주식이나 다른 자산을 훨씬 더 심각한 상황일 것입니다. 

 

2) 채권은 그 자체로 가격이 오르지 않습니다.

증시가 좋아진다면 주식이 훨씬 더 오를 수도 있겠죠.

하지만 채권투자에서 나쁜 경우는 '약속대로 수익을 얻으면서도 주식의 이익보다는 적은 상황'이라면요,

주식투자에서 나쁜 경우는 '원금마저 크게 잃어버리는 상황'입니다. 

 

3) 중간에 팔면 손실이 납니다. 

그렇지만 채권은 만기에 가까워올수록 가격이 원금에 가까워지기때문에 손실이 제한됩니다.

 

4) 연준이 금리를 크게 인하한다면 채권 수익률이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지금 매수한다면 약정 기간동안에는 수익률이 보장되겠죠?

 

 

4. 당부의 말

오해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증시가 폭락할 것이라고 경고하는 것은 아닙니다.


증시의 가치가 높게 평가되긴 했지만 위험한 수준은 아니기때문에 폭락을 예측할 이유는 없습니다.

더불어 금리가 훨씬 더 많이 오를 것이라고 경고하는 것도 아닙니다. 과거의 고점에 도달하리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저 자산이나 레버리지를 줄이고 채권처럼 돈을 빌려주는 방향으로 자본을 배치하는 것을 권하는 것 뿐입니다. 

아까 말했듯, 지금의 채권은 수익률이 아주 높으며, 안정적으로 이익을 내기 때문입니다. 

 

번역: 짭짤한 앨리스

원문: https://www.oaktreecapital.com/insights/memo/further-thoughts-on-sea-change

 

Oaktree Capital Management

Strategies As a leader and pioneer in alternative investments, we offer a broad range of products across the capital structure.

www.oaktreecapital.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