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경영진이 2024 2분기 컨퍼런스콜에서 발표한 2024 3분기 예상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1. 수익
실적발표에서 프레젠테이션에서 기업측은 하반기 수익이 낮아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2. 총 매출마진
3분기에 1.6~1.8%(160~180bp) 높아지며, 4분기에는 2.25~2.5%(225~250bp)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1%는 100bp이고 1bp는 0.01%
3. 비용 관리
나이키에서는 총매출마진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비용을 엄격하게 관리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회사는 향후 3년 동안 누적 비용을 최대 20억 달러까지 절감하려 하는데요,
(2분기 순이익이 15억 7800만달러와 비교하면 큰 금액입니다.)
제품분류 단순화, 자동화, 조직간소화로 절감한 비용은 장기적인 수익성을 높이는 데 투자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구조조정비를 제외한 SG&A(판매관리비)는 3분기부터 낮은 한자리수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4. 구조조정 비용
다음 분기에는 4억~4억 5천만 달러의 세전 구조조정비용(직원 퇴직비용)이 발생할 예정이라고 했어요.
2분기 순이익이 15억 7800만달러인데 퇴직금액으로 4억~4억 5000만달러가 빠지면 굉장히 타격이 크겠습니다.
물론 세전 금액이기때문에 세후, 순이익으로 반영되는 금액은 달라질 수 있겠지만요.
5. 투자
줄인 비용으로 여성, 조던브랜드, 러닝화 등 성장잠재력이 큰 분야에 투자를 집중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어요.
1) 여성
고객의 40%는 여성소비자라고 하면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있다고 했습니다.
여성 상품에서는 브레지어, 레깅스 컬렉션을 만들었고요,
레깅스의 경우 100달러가 넘는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선보이기도 하면서 매출의 1/4을 늘리기도 했습니다.
신발에서는 피트니스 신발을 일상복에도 매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의 에어포스, 덩크 등의 디자인을 제공하면서 복고풍의 러닝 트렌드 디자인으로도 스타일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 조던
북미에서는 조던이 가장 강력한 브랜드이며 요르단에서도 모멘텀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농구 외에도 골프, 축구, 미식축구, 여성, 아동부까지 브랜드 전체를 선도하는데요,
요르단 내에서 여성/아동 사업 점유율은 7%나 증가했습니다.
조던 의류는 현재 약 10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평균 20%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가 아니며 참고용으로 활용해주세요. 개인의 투자판단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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