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의 매출은 네 지역(북미, EMEA, 중화권, APLA), 세 부문(신발, 의류, 장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2024년 2분기 나이키 실적 발표 중 지역별, 부문별 매출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나이키 홈페이지의 IR자료를 활용했습니다.
1~2. 북미, EMEA지역
3개월 기준으로 이번 분기와 작년 동일분기를 비교해볼텐데요,
매출변화에만 집중하기 위해서 환율을 제외한 변화율(작년대비)을 주로 살펴볼게요.
1. 북미
1) 신발
나이키는 경기소비재 섹터 중 신발&악세사리 산업의 대장주로 모든 지역에서 신발의 매출이 가장 큽니다.
북미에서도 $3757로 매출이 제일 크고, 작년보다는 5% 줄었습니다.
2) 의류
의류는 모든 지역에서 매출이 두 번째로 큰 부문입니다.
매출은 $1668로 작년보다 1% 하락했습니다.
3) 장비
장비는 모든 지역에서 매출은 가장 낮지만 성장률은 가장 큰 부문입니다.
금액으로는 $200으로 작지만 작년에 비해 10%나 성장했습니다.
4) 총 매출
총 매출은 $5625로 네 지역 중 가장 매출이 크지만, 작년보다는 3% 줄었습니다.
2. 유럽, 중동, 아프리카
1) 신발: $2186로 작년보다 1% 늘었습니다.
2) 의류: $1200으로 작년에 비해 10%나 감소했습니다.
3) 장비: $181로 작년보다 18% 증가했습니다.
4) 총 매출: $3567로 네 지역 중 매출 2위이고요, 작년보다는 3% 줄었습니다.
3~5. 중화권, APLA지역, 지역별 비중
3. 중화권 국가
1) 신발: $1361로 작년보다 3% 증가했습니다.
2) 의류: $469로 작년보다 24%나 증가했어요.
3) 장비: $33로 작년보다 36% 증가합니다.
4) 총 매출
이번 분기에 신발, 의류, 장비 모두 매출이 회복되었습니다.
$1863로 매출은 4개 지역 중 3위이지만 성장률은 8%로 높습니다.
4. 아시아태평양, 라틴아메리카
1) 신발: $1303로 작년보다 15% 증가했습니다.
2) 의류: $437로 작년보다 2% 감소했어요.
3) 장비: $65로 15% 증가합니다.
4) 총 매출: 네 지역 중 매출이 가장 적지만 성장률은 10%로 가장 높아요.
5. 글로벌부서: $12로 매출에 비해 0.01%도 안되기때문에 넘어갈게요.
6. 지역별 비중
지역별 비중은 북미가 44%, 유럽/중동/아프리카 28%, 중화권국가가 14%, 아시아태평양/라틴아메리카가 14%입니다.
아직 비중이 낮은 중화권, 아시아태평양/라틴아메리카의 매출성장률은 8~10%대로 높고요,
북미와 유럽/중동/아프리카는 3%대로 성장률이 낮습니다.
7~8. 자회사 매출, 부문별 매출
7. 컨버스 매출
컨버스는 나이키가 전액 출자한 자회사로 이번 분기 매출은 $519였고 작년 대비로는 13% 감소했습니다.
나이키가 성장하는 반면 컨버스가 역성장하는 모습을 보여 아쉬워요.
8. 부문별 매출
글로벌 부문은 금액이 적으니 제외하고 신발, 의류, 장비 세 부문 매출만 보겠습니다.
신발은 작년과 금액이 거의 변하지 않았고(0% 변화) 의류는 2% 감소, 장비는 15% 증가했어요.
장비가 확실히 고성장중인데요, 아직 금액은 작지만 올해에도 성장세가 기대됩니다.
9. 부문별 비중
신발은 67%, 의류는 29%, 장비는 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0. 나이키 실적발표
매출, 매출총이익률, 판매관리비, 순이익 등 실적발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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