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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해외 주식 실적발표

스타벅스(SBUX) 2024 1분기 실적발표 (ft. 자세한 버전)

by 짭짤한 앨리스 2024.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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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SBUX) 2024 1분기 실적발표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미지 및 내용은 공식홈페이지의 IR자료를 활용해 편집했습니다. 

 

1. 실적 요약하기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주당순이익, 매장 개수의 변화를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 

  2024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변화
매출 94억 달러 +8%
영업이익 14.9억 달러 +18.6%
순이익 10.2억 달러 +19.8%
EPS 0.9 달러 +22%
매장 38587개
-직영점 51%, 가맹점 49%
-미국+중국 61%
+549개

 

 

2. 부문별 실적

부문별 실적(단위: 백만달러)

 

1) 북미

비교매장이라는건 13개월 이상 꾸준히 영업해 온 스타벅스사 운영 매장만을 뜻합니다. 

신규 점포를 빼고 원래 있던 매장에서 얼마나 이익이 증가했는지를 볼 수 있는 지표예요. 

비교매장 매출변화 중 거래가 1%, 가격이 4%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거래 1%, 가격 9%)보다는 성장률이 낮았습니다. 

매장개수는 3% 늘어난 17931개였고, 전년 대비 매출은 9%, 영업이익은 25%, 영업이익률은 2.9% 늘어났어요.

성장이 아주 좋았습니다.  

 

2) 해외

비교매장 매출은 7% 늘었고, 거래가 11% 증가(전년도 -12%)했지만 가격은 3% 감소(전년도 -3%)했습니다.

매장개수는 10% 늘어난 18789개였고, 전년 대비 매출은 +10%, 영업이익 0%, 영업이익률 -1.2% 변화했습니다. 

기존에 있던 점포에서도 매장성장이 높았고, 매장도 늘면서 매출이 함께 늘었는데요,

제품 가격이 낮아지면서 영업이익에 덜 반영된 것 같아 아쉽습니다. 

 

3) 채널 개발

(단위: 백만달러) 2024 1Q 2023 1Q 변화율
매출 $448 $478.2 -6%
영업이익 $209.7 $226.3 -7%
영업이익률 46.8% 47.3% -0.5%p

다른 부문에 비해 매출은 많이 작지만 46.8%로 영업이익률은 가장 높아요.

전년대비 매출 -6%, 영업이익 -7%, 영업이익률 -0.5%로 모두 감소했습니다. 

스타벅스가 자회사였던 시애틀 베스트 커피를 네슬레에 매각하면서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참고: 네슬레, 펩시와의 협업

네슬레는 스타벅스와의 제휴를 통해 스타벅스 포장 제품  외식사업용 음료를  세계 유통 채널(카페 제외)에서 판매하고 있고요, 

펩시코는 스타벅스의 RTD(Ready to drink)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3. 주요 도시 실적

1) 미국

매출은 $6643로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했고요.

기존 매장의 매출성장률은 5%였는데 주로 가격(정가) 상승에 의한 변화였습니다.  

점포수는 3% 늘어난 16466개입니다. 

미국의 매출은 전체 매출의 74%를 차지합니다. 미국에 많이 쏠려있네요. 

 

2) 중국

매출은 $73518% 늘어났고요,

기존 매장의 매출성장률도 10%대로 커졌습니다.

다른 카페와의 경쟁으로 제품 가격은 9% 낮추었고 거래(트래픽)은 21% 늘어났습니다.  

점포는 15% 늘어난 6975개입니다. 

미국과 비교해보면 점포는 미국의 42% 정도인데 매출은 그보다 훨씬 낮은 11%정도입니다. 

매장 개수대비 매출은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전체 매출 중 중국의 매출은 8%정도입니다. 

 

3) 인도 매장 확대 계획

타타 스타벅스 프라이빗은 인도의 소비재회사인 타타와 스타벅스가 동일한 지분을 소유한 합작회사입니다. 

2028년까지 인도에서 1000개의 매장을 운영할 계획이고, 올해 인도 두번째 리저브 매장도 오픈할 예정입니다. 

 

 

4. 연결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단위: 백만달러)

1) 순매출

총 매출 중 직영점이 82.3%, 가맹점(라이센스 매장)이 12.6%입니다. 

한국에는 가맹점은 없고 직영점만 있기때문에 같은 구역 안에 스타벅스 매장이 여러개 있을 수 있습니다.

(가맹점의 경우 영업권을 보호하기 위해 의무적으로 거리를 둬야 합니다.)

2) 총 순매출: 전년도 동일 분기보다 8.2% 늘어난 $9425입니다. 

3) 총 영업비용: 전년 대비 6.3% 늘었습니다. 

4) 총 영업비용: 전년 대비 18.5% 늘어난 $1484입니다. 

5) 영업이익률: 영업이익률은 10% 중반대 이상이면 높다고 보는데, 15.8%로 높은 편입니다. 

*판매, 일반 및 관리 비용(SG&A): 모든 직간접 판매 비용과 모든 일반 및 관리 비용 (G&A)의 합계

*G&A(general and administrative expenses): 회계, 건물, 공공 시설, 보험, 임대 비용으로 판매비용보다 고정비적 

 

6) 순이익: 전년 대비 19.8% 늘어난 $1024입니다.

7) 순이익률: 매출 대비 순이익은 10.9%로 전년대비 1.1% 늘었어요.

8) 주당순이익: 전년 대비 21.6% 증가했습니다.   

9) 영업매출 대비 영업비용: 운영매장에서 영업비용은 영업매출의 절반(49.7%)을 차지합니다. 

 

 

5.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1) 자산

총 자산과 내역은 전년 동일분기와 비슷해서 따로 짚어볼 점은 없습니다. 

재고는 작년에 비해 $160가량 감소했습니다. 

 

2) 부채

부채도 유동, 장기, 총 부채 모두 이전과 비슷해서 특이점은 없습니다. 

 

매출구성, 영업이익률, 실적전망, 주당순이익, 고객충성도, 멤버십 등의 내용을 한눈에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스타벅스(SBUX) 2024 1분기 실적발표 (ft. 한눈에 보는 수익)

스타벅스의 2024 1분기 실적발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모든 자료의 출처는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한눈에 보는 수익' 파일 및 시킹알파입니다. 1. 매출 1) 순매출: 94억달러로 전년도에 비해 8% 상

aliceinsaltyland.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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