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SBUX) 2024 1분기 실적발표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미지 및 내용은 공식홈페이지의 IR자료를 활용해 편집했습니다.
1. 실적 요약하기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주당순이익, 매장 개수의 변화를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
2024 1분기 | 전년 동기 대비 변화 | |
매출 | 94억 달러 | +8% |
영업이익 | 14.9억 달러 | +18.6% |
순이익 | 10.2억 달러 | +19.8% |
EPS | 0.9 달러 | +22% |
매장 | 38587개 -직영점 51%, 가맹점 49% -미국+중국 61% |
+549개 |
2. 부문별 실적
1) 북미
비교매장이라는건 13개월 이상 꾸준히 영업해 온 스타벅스사 운영 매장만을 뜻합니다.
신규 점포를 빼고 원래 있던 매장에서 얼마나 이익이 증가했는지를 볼 수 있는 지표예요.
비교매장 매출변화 중 거래가 1%, 가격이 4%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거래 1%, 가격 9%)보다는 성장률이 낮았습니다.
매장개수는 3% 늘어난 17931개였고, 전년 대비 매출은 9%, 영업이익은 25%, 영업이익률은 2.9% 늘어났어요.
성장이 아주 좋았습니다.
2) 해외
비교매장 매출은 7% 늘었고, 거래가 11% 증가(전년도 -12%)했지만 가격은 3% 감소(전년도 -3%)했습니다.
매장개수는 10% 늘어난 18789개였고, 전년 대비 매출은 +10%, 영업이익 0%, 영업이익률 -1.2% 변화했습니다.
기존에 있던 점포에서도 매장성장이 높았고, 매장도 늘면서 매출이 함께 늘었는데요,
제품 가격이 낮아지면서 영업이익에 덜 반영된 것 같아 아쉽습니다.
3) 채널 개발
(단위: 백만달러) | 2024 1Q | 2023 1Q | 변화율 |
매출 | $448 | $478.2 | -6% |
영업이익 | $209.7 | $226.3 | -7% |
영업이익률 | 46.8% | 47.3% | -0.5%p |
다른 부문에 비해 매출은 많이 작지만 46.8%로 영업이익률은 가장 높아요.
전년대비 매출 -6%, 영업이익 -7%, 영업이익률 -0.5%로 모두 감소했습니다.
스타벅스가 자회사였던 시애틀 베스트 커피를 네슬레에 매각하면서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참고: 네슬레, 펩시와의 협업
네슬레는 스타벅스와의 제휴를 통해 스타벅스 포장 제품 및 외식사업용 음료를 전 세계 유통 채널(카페 제외)에서 판매하고 있고요,
펩시코는 스타벅스의 RTD(Ready to drink)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3. 주요 도시 실적
1) 미국
매출은 $6643로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했고요.
기존 매장의 매출성장률은 5%였는데 주로 가격(정가) 상승에 의한 변화였습니다.
점포수는 3% 늘어난 16466개입니다.
미국의 매출은 전체 매출의 74%를 차지합니다. 미국에 많이 쏠려있네요.
2) 중국
매출은 $735로 18% 늘어났고요,
기존 매장의 매출성장률도 10%대로 커졌습니다.
다른 카페와의 경쟁으로 제품 가격은 9% 낮추었고 거래(트래픽)은 21% 늘어났습니다.
점포는 15% 늘어난 6975개입니다.
미국과 비교해보면 점포는 미국의 42% 정도인데 매출은 그보다 훨씬 낮은 11%정도입니다.
매장 개수대비 매출은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전체 매출 중 중국의 매출은 8%정도입니다.
3) 인도 매장 확대 계획
타타 스타벅스 프라이빗은 인도의 소비재회사인 타타와 스타벅스가 동일한 지분을 소유한 합작회사입니다.
2028년까지 인도에서 1000개의 매장을 운영할 계획이고, 올해 인도 두번째 리저브 매장도 오픈할 예정입니다.
4. 연결 손익계산서
1) 순매출
총 매출 중 직영점이 82.3%, 가맹점(라이센스 매장)이 12.6%입니다.
한국에는 가맹점은 없고 직영점만 있기때문에 같은 구역 안에 스타벅스 매장이 여러개 있을 수 있습니다.
(가맹점의 경우 영업권을 보호하기 위해 의무적으로 거리를 둬야 합니다.)
2) 총 순매출: 전년도 동일 분기보다 8.2% 늘어난 $9425입니다.
3) 총 영업비용: 전년 대비 6.3% 늘었습니다.
4) 총 영업비용: 전년 대비 18.5% 늘어난 $1484입니다.
5) 영업이익률: 영업이익률은 10% 중반대 이상이면 높다고 보는데, 15.8%로 높은 편입니다.
*판매, 일반 및 관리 비용(SG&A): 모든 직간접 판매 비용과 모든 일반 및 관리 비용 (G&A)의 합계
*G&A(general and administrative expenses): 회계, 건물, 공공 시설, 보험, 임대 비용으로 판매비용보다 고정비적
6) 순이익: 전년 대비 19.8% 늘어난 $1024입니다.
7) 순이익률: 매출 대비 순이익은 10.9%로 전년대비 1.1% 늘었어요.
8) 주당순이익: 전년 대비 21.6% 증가했습니다.
9) 영업매출 대비 영업비용: 운영매장에서 영업비용은 영업매출의 절반(49.7%)을 차지합니다.
5.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1) 자산
총 자산과 내역은 전년 동일분기와 비슷해서 따로 짚어볼 점은 없습니다.
재고는 작년에 비해 $160가량 감소했습니다.
2) 부채
부채도 유동, 장기, 총 부채 모두 이전과 비슷해서 특이점은 없습니다.
매출구성, 영업이익률, 실적전망, 주당순이익, 고객충성도, 멤버십 등의 내용을 한눈에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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