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의 2024 1분기 실적발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모든 자료의 출처는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한눈에 보는 수익' 파일 및 시킹알파입니다.
1. 매출
1) 순매출: 94억달러로 전년도에 비해 8% 상승했습니다.
2) 순매출 구성
북미가 75%로 가장 높고 국제 매출이 20%, 채널 개발이 5%입니다.
북미가 매출의 3/4으로 생각보다 북미 의존도가 높습니다.
3) 사업별 성장률: 채널 개발(전 세계) 5%, 북미 5%(미국도 5%), 국제 7%(중국 10%) 순조롭게 성장했습니다.
2. 이익률
1) 영업이익률
영업이익률(영업이익/매출)은 15.8%입니다.
작년 동기보다 1.3%p 증가했고, 지난 5년 평균 영업이익률인 13.29%보다도 높았어요.
2) 매출총이익률, 순이익률
시킹알파 자료를 참고해 매출총이익률, 순이익률도 살펴볼게요.
최근 12개월 기준 | 지난 5년 평균 | |
매출총이익률 | 27.87% (5년 평균보다 높음) | 26.43% |
순이익률 | 11.7% (5년 평균보다 높음) | 10.54% |
매출총이익률(매출총이익/매출)은 27.87%, 순이익률(당기순이익/매출)은 11.7%로 둘 다 5년 평균치보다 높습니다.
3. 주당 순이익
NON-GAAP(일회성 비용을 제외) 주당순이익으로 보면 0.9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20% 늘었습니다.
4. 고객 충성도
1) 카드 충전
카드 충전 금액은 36억달러인데, 휴일 기프트카드 활성도 부문에서 브랜드 2위를 차지했습니다.
2) 디지털 고객
90일 기준으로 계정이 활성화된 스타벅스 멤버십 고객들은 미국에서만 3430만명이 넘고요.
중국에서는 디지털 고객이 전체의 52%에 달한다고 합니다.
5. 매장 수
매장 수는 전년 동기대비 7% 증가한 38,587개 입니다.
6. 2024 실적 전망
올해 가이던스 입니다.
1) 매출: 7~10% 성장
2) 영업이익률: 점진적으로 확장
3) 자본지출: ~30억 달러
4) 세율: 20% 중반대로 2023보다 높음
5) 주당순이익: 회계기준, 비회계기준 모두 15~20% 상승
6) 구성요소별 성장률: 전세계 및 미국에서 4~6%대 성장, 중국에서는 낮은 한자리수 성장 예상
7) 신규 점포 성장률: 중국 13%, 전세계 7%, 미국 4%의 성장 예상
스타벅스의 2024 배당 정보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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