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는 미국의 대표 전기차 주식입니다.
공식홈페이지의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보며 실적발표의 하이라이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자료의 출처는 공식 홈페이지 실적발표 프레젠테이션(IR자료)입니다.
1. 하이라이트
1) 영업이익, 순이익, 현금흐름
항목 | 4분기 | 연간 |
영업이익(GAAP) | 21억 달러 | 89억 달러 |
순이익(GAAP) | 79억 달러 | 150억 달러 |
순이익(비 GAAP) | 25억 달러 | 109억 달러 |
영업현금흐름 | 44억 달러 | 133억 달러 |
투자현금흐름 | 291억 달러 (전년대비 +30억) | |
잉여현금흐름 | 21억 달러 | 44억 달러 |
2) Model Y: Model Y는 세계적으로 잘 팔리는 자동차가 되었습니다.
3) 에너지 저장: 14.7GWh로 전년도에 비해 125% 성장했고, 에너지 생성/저장 사업 수입은 전년도보다 4배 증가했습니다.
4) 자율주행: 12월 말에는 FSD(Full Self Driving)베타 6의 V12를 출시했는데, AI를 사용해 차량(스티어링휠, 페달, 표시기 등)을 제어합니다.
5) 기가팩토리: 텍사스에 있는 기가팩토리에서 생산을 시작해 차세대 플랫폼을 최대한 빠르게 시장에 출시하려 합니다.
*기가팩토리는 콜로라도 강을 따라 2,500에어커에 달하는 면적의 1,000만 평방 피트 이상의 공장 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Model Y과 Cybertruck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2. 재무적 성과
전년대비란은 전년 동기와 비교한 백분율 차이입니다.
부문별 매출 비율을 계산해보면 자동차 85.6%, 에너지 생산 및 저장 5.7%, 서비스 및 기타 8.6%입니다.
1) 자동차 매출: 이번 분기는 전년 동기 대비 1% 상승해 성장이 거의 없었습니다.
2) 에너지 생산 및 저장 매출: 10% 성장했습니다.
3) 서비스 및 기타 매출: 27%로 가장 많이 성장했습니다.
4) 총 매출: 전년 대비 3% 증가했는데요,
5) 매출총이익: 매출총이익은 -23%로 아주 크게 하락합니다. 매출 원가가 그만큼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6) 매출총이익률: 매출총이익률도 17.6%로 떨어졌습니다.
7) 영업비용: 영업비용이 27%로 크게 늘었고요,
8) 영업이익: 영업이익은 -47%로 아주 많이 하락했네요.
9) 영업이익률: 영업이익률이 전년에 비해 반토막(8.2%)이 났습니다. 성장주에 속하는데 10% 미만이라니 아쉽습니다.
10) 조정 EBITDA 마진: 15.7%로 전년보다 625bp나 낮아졌습니다.
11) 순이익(GAAP): 115% 오른 $7928입니다.
위에서 내내 수익이 줄었다고 했어서 의아하실텐데 더 자세한 내역을 보면요,
영업이익이 $2064였다가 소득세 혜택을 받으면서 순이익(NON GAAP) $7943으로 올라가는 모습이 보입니다.
순이익이 올라간 건 세금혜택 덕분입니다. 12번의 주당순이익도 마찬가지예요.
12) 주당 순이익(GAAP): 112% 오른 $2.27입니다.
13) 영업활동으로 인한 순 현금: $4370으로 30% 올랐습니다.
14) 잉여현금흐름: $2064로 45% 올랐습니다.
3. 자동차부문
1) 모델 3/Y 생산: 가장 인기가 많은 두 차량은 전년대비 14% 상승한 476,777대 생산했습니다.
2) 그 외 생산: 그 외의 차량은 12% 감소한 18,212대 생산했어요.
3) 총 생산: 둘을 합하면 전년 대비 13% 상승했습니다.
4) 총 배송량: 생산량 중 고객에게 배송, 인도한 대수를 말합니다.
모델 3/Y가 461,538대로 19%, 그 외 차량은 22,969대로 34%, 총 생산은 484507대로 20% 증가했어요.
테슬라는 딜러를 거치지 않고 본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차를 판매하면서 판매비용을 줄입니다.
5) 운영리스 차량대수: 리스 서비스도 직접 운영하는데요, 총 176564대를 리스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년대비 26%가 늘었습니다.
6) 글로벌 차량 재고(공급일수): 자동차는 공급일로 재고를 측정하는데요,
제조업체가 오늘부터 생산 중단했을 때 며칠정도 판매할 차량이 현재 남아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전년도에는 재고가 13일을 판매할 정도만 있었는데 이번에는 16일 판매할 정도로 차량이 남아있습니다.
재고 소진이 더뎌졌네요.
7) 연간 생산 가능한 차량 수
4분기에는 200만대 이상으로 연간가동률을 높였고, 모델 3가 전세계적으로 출시되고 있어요.
표를 보면 모델 S와 X는 10만대, 모델 3와 Y는 212만 5천대 이상, 사이버트럭은 12만 5천대 이상 생산할 수 있는데요,
최대 생산 가능한 차량 수로 실제 생산대수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테슬라 세미는 파일럿생산중입니다.
8) 지역별 시장점유율
유럽과 중국의 시장점유율은 2%대이며 미국 시장점유율은 4% 가까이 도달했습니다.
9)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4분기에는 최신 FSD(V12) 베타 소프트웨어를 출시했습니다.
FSD로 수집하는 데이터가 많아야 훨씬 더 성능이 좋아진다고 해요.
베타버전을 테슬라 직원, 일반 고객에게도 무료 배포하면서 관련 수익은 조금 줄었지만요,
환경을 인지해 대처하는 것까지도 차량이 할 수 있도록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2세대 옵티머스 로봇도 선보였는데 FSD (V12) 와 같은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있습니다.
훨씬 더 움직임이 정교해졌고 이동 속도도 이전 버전에 비해 30% 빨라졌습니다.
10) 차량용 제품 비용
차량용 제품을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비용 36000달러로를 기록하면서 꾸준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원자재부터 배송까지 모든 비용을 절감하는 데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가 아니며 작성자의 의견이 들어있습니다. 개인의 투자판단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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