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국내, 미국, 유럽, 인도, 중남미 등 여러 지역에서 자동차를 판매합니다.
지역별로 어떤 차종(승용차, 상용차, SUV)과 친환경차(전기차, 수소전기차,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많이 판매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자료의 출처는 공식 홈페이지의 2023 4분기 실적발표 자료입니다.
1. 분기별
1) 차종별 판매
모든 지역에서 1순위는 SUV입니다.
>국내에서는 SUV 45.5%, 승용차 33.9%, 상용차 20.6%가 판매되었고, 유일하게 상용차 비중이 높습니다.
*상용차란 상업적 용도로 사용되는 버스, 트럭 밴 등의 차량입니다.
>미국에서는 SUV가 79.4%, 승용차가 20.6% 판매되면서
큰 차를 매우 선호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유럽에서는 SUV가 61.3%, 승용차가 36.6%, 상용차가 2.1% 판매되었고, 역시 큰 차의 선호도가 높습니다.
>기타 지역은 SUV 55.7%, 승용차 42%, 상용차 2.3%였습니다.
2) 친환경차 판매
친환경 차는 모든 지역에서 하이브리드 차의 비중이 가장 높고 전기차가 2위를 차지하는데요,
지역에 따라 둘의 비중 차이가 적기도, 크기도 해요. (수소전기차는 만년 4위입니다.)
>국내는 친환경차가 전체 판매량 중 28.7%를 차지해요.
하이브리드 22.6%, 전기차 5.8%, 수소전기차 0.3%순으로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국내는 하이브리드 비중이 아주 많이 올라갔고 전기차의 비중은 반토막이 되어 둘의 차이가 크게 벌어졌네요.
한국은 전기차 지원금이 항상 연초에 발표되어서 그 전에는 국내의 전기차 판매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미국은 친환경차가 17.2%이고 하이브리드 9.5%, 전기차 6.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 수소전기차 0.01%입니다.
하이브리드의 비중은 변동이 없는데 전기차의 비중이 올라와서 차이가 좁혀졌어요.
>유럽은 전기차 전환이 빠른 지역인만큼 친환경차가 42.4%나 차지합니다.
하이브리드 14.7%, 전기차 12.9%,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4.7%, 수소전기차 0.01%로 구성됩니다.
하이브리드는 거의 변동이 없는데 전기차 비중이 꽤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기타 지역은 그래프를 참고해주세요.
2. 연간
1) 차종별 판매
연간 판매량도 분기와 순위가 동일합니다.
>국내에서는 SUV 41%, 승용차 37.7%, 상용차 21.3%가 판매되었고, 유일하게 상용차 비중이 높습니다.
>미국에서는 SUV가 75.8%, 승용차가 24.2% 판매되었고요.
>유럽에서는 SUV가 62.4%, 승용차가 35.8%, 상용차가 1.8% 였습니다.
>기타 지역은 SUV 55.2%, 승용차 42.4%, 상용차 2.4%입니다.
2) 친환경차 판매
>국내는 전체 판매량 중 친환경 차의 비율이 26.8%입니다.
하이브리드 18.1%, 전기차 8.1%, 수소전기차 0.6%순으로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미국은 친환경차가 19.12%이고 하이브리드 10.2%, 전기차 7.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3%, 수소전기차 0.02%입니다.
1년 기준으로는 하이브리드, 전기차 모두 비중이 2~3%대 더 높아졌습니다.
>유럽은 친환경차가 36.21%고 하이브리드 15.6%, 전기차 15.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5.1%, 수소전기차 0.01%입니다.
전기차의 비중이 1% 넘게 늘었어요.
>기타 지역은 그래프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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