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엔 기술주들의 실적발표가 이어졌는데요,
오늘은 기술주와 관련된 CNBC 기사를 가져왔습니다.
1. 메타, 어린이 온라인 안전법과 관련해 사과
메타 CEO는 국회에서 아동 성착취에 관한 게시물로 피해를 받은 가족들에게 사과의 말을 건네었습니다.
국회의원들은 어린이 온라인 안전법 (KOSA)을 추진해 왔습니다 .
기술 회사에 더 많은 자녀 보호 기능을 제공하고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플랫폼 위험을 평가하기 위한 연례 감사를 받도록 요구하는 소위 ”관리 의무”를 확립하는 것인데요,
반대로 전자 프론티어 재단 및 미국 시민 자유 연합 등은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를 표했어요.
이 법안이 생식권 및 기타 성적 건강에 대한 검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셜 미디어 경영진은 법 집행 기관과 협력해 플랫폼에서 아동 착취를 퇴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크버그는 2023년 7월에 법안의 제재로 인한 매출 감소를 우려했지만 아직 그런 모습은 없습니다.
▶ 법안 제재 이슈로 주가가 조정받으면 매수 기회가 될 수 있겠습니다.
2. 아마존, 클라우드 매출 급증
4분기 클라우드(AWS) 매출은 전년 대비 13% 증가습니다.
2023년 후반부터 대형 기술 회사들은 생성 AI 기능을 활용해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기존 제품을 업데이트했는데요,
그 과정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에저 및 기타 클라우드 수익은 30% 증가했고요,
구글 워크 플레이스 생산성 소프트웨어 구독 및 구글 클라우드 수익은 약 26% 증가했습니다.
아마존 클라우드는 전체 매출의 14%에 해당하며 영업이익 71억 7천만 달러로 총 영업이익의 54%를 차지했어요.
▶ 클라우드도 4차산업과 연결되는 분야입니다.
AI로 데이터 저장공간이 더 많이 필요하니 클라우드도 중요한데요,
아마존, 구글은 자체적으로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기도 하지만 데이터센터를 임차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데이터센터 임대 사업을 하는 리츠 시총 3등주식, 에퀴닉스가 수혜를 많이 보겠네요.
수요가 크면 가격을 올리기 쉬워서 실제로 데이터센터 임대 가격이 매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데이터센터와 에퀴닉스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3. 애플, 아이폰 판매 부진을 암시
애플은 2024 1분기 실적에서 매출과 수익 추정치보다 높았지만 중국에서의 매출은 13% 감소했습니다.
부문별 실적에서는 아이패드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
주당 순이익: $2.18 > $2.10 예상
매출 : 1,195억 8천만 달러 > 예상 1,179억 1천만 달러
iPhone 매출 : 697억 달러 > 예상 678억 2천만 달러
-9월에 출시된 아이폰15가 긍정적 효과를 내며 아이폰 판매가 6% 증가했습니다.
Mac 매출 : 77억 8천만 달러 > 예상 77억 3천만 달러
아이패드 매출 : 70억 2천만 달러 < 예상 73억 3천만 달러
기타 제품 매출 : 119억 5천만 달러 > 예상 115억 6천만 달러
서비스 수익 : 231억 2천만 달러 < 예상 233억 5천만 달러
-서비스 수익은 애플 뮤직과 같은 구독, 보증, 검색 라이센스 수익, 애플페이, 광고 수익 등을 포함합니다.
-특히 광고, 클라우드, 페이, 앱스토어 수익이 높았습니다.
-활성 장치는 작년 동기(20억 대) 대비 10%가 늘어난 22억 대이며 유료 구독은 10억개 이상입니다.
매출총이익률 : 45.9% > 45.3% 예상
▶ 애플은 서비스 부문만으로도 훌륭한 회사라서, 조정이 올 때 계속 모아가는 전략도 좋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가 아니며 작성자의 의견이 들어있습니다. 개인의 투자판단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