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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국내주식 알아보기

네이버에 투자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이유

by 짭짤한 앨리스 2024.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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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네이버 주가는 18만원대에서 방황하고 있습니다. 

최근 네이버를 매집하고 있는데요, 네이버에 투자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이유 4가지를 뽑아보겠습니다. 

 

1. 유망한 분야 (AI, 클라우드)

 

미래에 유망한 산업을 하고 있는 회사는 장기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훨씬 높을텐데요.

두 측면에서 네이버를 살펴보겠습니다. 

 

1) AI

네이버는 국내 유일의 LLM을 보유하고 있어요.

LLM을 개발하려면 데이터가 필요한데요,

국내 1위 포털사이트로서 과거의 기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LLM 개발이 가능했습니다. 

요즘 해외에서는 자국의 LLM을 개발하려고 국가마다 애쓰는 중이라고 해요.

네이버는 자사의 노하우로 미국, 중국을 제외한 국가의 LLM 개발을 (유료로) 돕고 있습니다. 

또 알게 모르게 여러 부문에 AI를 활용중인데요,

검색, 쇼핑에서 AI를 활용해 트래픽과 매출을 늘리면서, 업무 시스템에서는 일을 간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2) 클라우드

AI, 로봇, 자율주행 등을 구현하려면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인 클라우드가 꼭 필요합니다. 

이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볼게요.

 

2. 탄탄한 성장

네이버는 꾸준하고 안정적인 성장이 큰 장점입니다. 

사업을 다섯 부문으로 나누어서 볼게요.

 

1) 검색광고

검색은 여전히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 차지합니다.

최근에도 클립, 치지직 등으로 트래픽을 늘린다는 뉴스가 많이 나와요.

사용자의 접속 증가도 중요하지만 트래픽을 늘리는 데는 한계가 있을테니까요,

타겟광고로 매출을 창출하는 AI가 중요한 역할을 하겠습니다.

 

2) 커머스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로 상품 거래액이, 여행/예약으로 서비스 거래액이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11번가, 지마켓 등을 네이버 쇼핑 가격비교로 끌어들이며 네이버 커머스는 튼튼하게 자리잡고 있었는데요,

최근 중국의 저가쇼핑몰 공세로 네이버 쇼핑이 우려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은 기존의 아이디로 간단히 로그인, 결제할 수 있기때문에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어요.

국내의 판매자가 AI를 도입한 네이버 스토어, 라이브 쇼핑을 사용하려는 수요도 꾸준히 있을 듯 한데요,

결국은 소비자의 매출로 이어지도록 하는 게 중요하고, 그 안에서 AI의 역할도 크겠습니다..

 

3) 네이버 결제

네이버 외부에서 결제하는 외부 생태계는 계속 확장중이고요, (YoY 50.1%)

오프라인 결제액도 YoY 2.7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결제가 쉽고 빠르기때문에 저도 자주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4) 콘텐츠

웹툰은 연내 미국 상장 예정입니다. 

어디부터 어디까지가 미국 상장에 포함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본, 미국, 유럽 등에서 웹툰 어플을 출시했고요.

미국에서는 네이버 웹툰 작품이 대회에서 수상까지 했었습니다.

일본에서도 카카오의 픽코마와 1, 2위를 다투고 있어요. 

이 웹툰이 영상화가 되고, 관련 굿즈를 만들고, 오프라인 행사를 열어 판매하면서 다시 원작이 재흥행하는 선순환이 일어나고 있어요.

또 사진어플 사업도 콘텐츠부문에 포함됩니다. 

어플이 굉장히 여러가지이고 최근에는 AI프로필이 유행하기도 했었어요. 

유료 구독자도 늘고있다고 합니다. 

 

5) 클라우드

클라우드는 4차 산업으로 갈수록 더 많이 필요한데요,

B2B 웍스 서비스에 클라우드 서비스가 필요하기때문에 세트로 판매되며 매출이 올라갑니다. 

 

 

3. 인터넷 대장주

 

저는 불안한 투자를 싫어하는 편이라 업종의 1, 2위 기업만 투자하고 있습니다. 

작은 기업일수록 마음이 더 많이 흔들리고, 찾아볼 수 있는 자료도 적어 쉽게 팔게 되더라고요.

네이버는 코스피 시총 13위이자 국내 인터넷 업종의 1위 기업입니다. 

생활 속에서 당연하게 네이버의 여러 기능을 이용하고 있어요. 

 

4. 간편성

 

네이버에서는 검색, 쇼핑, 결제, 업무, 콘텐츠 즐기기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따로 가입하거나 플랫폼을 익힐 필요가 없이 한 어플 내에서 모든 게 가능하다는 간편함은 아주 큰 메리트예요.

저도 네이버로 검색을 하다보니 바로 예약, 결제를 하게 되고요,

여기에 익숙해지니 쇼핑도 네이버 안에서 해결하게 됐습니다. 

업무는 구글 클라우드를 자주 이용하긴 하지만요,

B2B 서비스가 마소, 구글보다 저렴하게 나온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충분히 고려해볼만 할 듯 합니다. 

국내 기업이라도 해외지부와의 연동이 중요하면 마소나 구글을 사용하고 싶을 수 있겠지만요,

네이버가 내놓은 클라우드 서비스에서는 기업 내에서만 클라우드를 폐쇄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하니까요.

보안 측면에서 강점이 있기도 하겠습니다. 

 

이 4가지 이유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시고요,

투자에 정답은 없으니 각자의 방법으로 성투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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