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를 보기 전에 기업의 주력사업과 사업별 매출을 알면 주식투자를 결정하기 더 쉬울텐데요,
기업 실적보고서(분기, 반기, 연간 보고서)의 "Ⅱ. 사업의 내용"에서 간편하고 정확하게 확인해보겠습니다.
어떤 사업에서 얼마나 수익을 내고 있는지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네이버의 23년 2분기 실적보고서를 보며 설명드릴게요.
1. 목차 보기
목차를 보니 총 12쪽에 걸쳐 사업을 소개합니다.
2. 사업 종류
사업은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5개 종류로 구분됩니다. (목차 1. 사업의 개요 참고)
종류별로 네이버 플레이스/여행/페이/뮤직/스마트스토어 등 익숙한 서비스가 보입니다.
3. 사업별 영업이익 및 판매 경로
사업별 사업수익(영업이익)과 판매경로도 확인할 수 있습 니다. (목차 4. 매출 및 수주상황 참고)
이익은 서치플랫폼>커머스>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 순으로 높아요.
영업이익 금액은 저번 반기보다 많이 성장해서 비중이 7% 넘게 하락한 서치플랫폼도 이익이 더 높아졌고요,
콘텐츠는 4.5%, 커머스는 4.4% 비중이 성장했습니다.
4. 사업환경
사업별 시장의 규모, 경쟁사 현황, 네이버의 강점도 나와있습니다. (목차 7. 기타사항 참고)
1) 서치플랫폼
-네이버 일 순방문자수: 4천만명(모바일, PC 합산)
-국내외 광고시장 규모: 경기침체로 성장 둔화중
2) 커머스
-온라인쇼핑 비중: 전체 소매판매의 1/3이 온라인 쇼핑
-이커머스시장 규모: 매년 성장률 10%대 이상
-네이버의 강점: 네이버 쇼핑과 페이를 하나로 연결, 멤버십/정기구독/선물하기 기능, (패션/명품 C2C 커머스)크림, (뷰티브랜드)어뮤즈, 23년 1분기에 미국 최대 패션 C2C 플랫폼 Poshmark 인수
3) 핀테크
-간편결제/송금서비스 규모: 매해 이용건수/금액 증가중
-네이버의 강점: 네이버 ID 하나로 송금, 결제 모두 가능, 23년에는 삼성페이를 통해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현장결제 가능, 50여개 금융사의 대출비교서비스,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송금 인증
4) 콘텐츠-웹툰/웹소설
-웹툰 시장: 2010년~2020년 동안 국내 작가수 약 20배, 웹툰 누적 작품수 약 17배 증가, 웹툰 원작의 드라마/영화가 전세계로 유통되며 웹툰의 2차 판권 산업 활성화, 국내에서만 30개 이상의 웹툰 플랫폼이 경쟁
-웹소설 시장: 2020년 약 6,000억 수준으로 2013년에 비해 약 30배 증가
-네이버의 강점
웹툰 플랫폼 | 네이버웹툰(한국, 글로벌 1위), LINE Manga(일본), WEBTOON(미국/유럽/동남아) |
웹소설 플랫폼 | 왓패드 웹툰 스튜디오 (Wattpad, 글로벌 1위, 웹툰과 소설), 네이버 시리즈(한국) 서비스 운영 |
CANVAS | 'Lore Olympus', 'Unordinary', 'Let's Play' 등의 은 미국 웹툰 매출 상위권을 유지 |
LINE Digital Frontier | 일본 최대 전자책 사업자 이북재팬(EBIJ) 인수, 일본 만화 콘텐츠 시장 1위 입지 강화 |
스튜디오N | 네이버웹툰 원작 IP를 활용한 영상화 사업 |
5) 콘텐츠-카메라
-네이버의 강점: 스노우(카메라 기반 AR플랫폼), 제페토(글로벌 메타버스플랫폼), 크림(글로벌 한정판/리셀 C2C), 케이크(글로벌 언어교육), 플레이리스트(K-Drama), 세미콜론 스튜디오(K-Movie), 어뮤즈(비건, 웰니스 뷰티), 슈퍼랩스(디지털 휴먼 제작 플랫폼), 스프링캠프(초기 스타트업 투자) 등 사업 진행
스노우 | -월간 1.5억명 이상의 이용자(스노우, B612, Foodie) -카메라 광고 (스티커, 스플래시광고, AI아바타등) , 구독 등 결제 서비스로 수익 창출 |
제페토 | -전세계 1억명 이상의 이용자 -인앱결제(900만개 이상의 각종 가상 아이템, 의류, 제스처 등)을 판매 |
5. 클라우드
-전세계 시장규모: 2023년 5,973억 달러에서 2027년 1조 1,962억 달러로 향후 4년간 연 평균 19% 성장을 전망, 2022년 기준 OECD 국가 10인 이상 기업의 평균 클라우드 사용률은 45.3%
-국내 시장규모: 2023년 5.6조원에서 2027년 12.1조원으로 향후 4년간 연 평균 21% 성장을 전망.국내 기업의 클라우드 이용률은 27.6%로 글로벌 대비 클라우드 시장 성장이 저조
-경쟁: 글로벌 시장은 Amazon Web Service, Microsoft Azure, Google Cloud Platform, 중국은 Ali Cloud 점유율이 높음, 국내에서는 네이버클라우드, KT Cloud가 우세
-네이버의 강점: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IaaS와 PaaS, SaaS 영역을 모두 제공, B2B 기업용 협업 솔루션인 네이버웍스 에서 모바일 메신저를 중심으로 메일/캘린더/드라이브/주소록/파일공유/음성통화 및 화상회의 기능 통합 제공, 하이퍼클로바X 기반 대화형 AI 서비스 제공 예정
*IaaS: 기업에서 필요한 각종 컴퓨팅 인프라(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를 제공
*PaaS: 기본 인프라에 이용자가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 제공
*SaaS: 이용자가 원하는 소프트웨어 자체를 서비스 형태로제공하는 것입니다.
보고서에 자세히 나와있지 않은 매출구조나 사업내용은 기업의 IR 보고 내용에서 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IR자료는 그래프, 이미지 등을 이용해 모든 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실적을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23년 3분기 네이버 IR자료를 보며 설명해놓았으니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3.11.11 - [주식/국내주식 알아보기] - 23년 3분기 네이버 IR자료로 실적 한눈에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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