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티인컴 2023 4분기 실적발표 중 포트폴리오(상위 20개 브랜드, 업종 포트폴리오, 임대율, 임대기간, 회수율, 대손상각비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자료의 출처는 리얼티인컴 홈페이지의 실적발표 프레젠테이션입니다.
1. 상위 20개 브랜드 ★★
상위 20개 브랜드와 그 업종을 그림으로 살펴볼게요.
2. 상위 20개 브랜드의 범주
상위 20개 브랜드는 서비스 지향, 비재량(의약품 등 경기를 덜 타는 분야), 저가브랜드(국내의 천원샵 같은), 비소매 중 하나 이상의 범주에 속해있습니다.
2018년부터 미국에서 파산한 소매기업과 개수는 아래 표와 같은데요,
이 기업들은 비임의적(필수재 성격), 저가샵, 서비스 업종 중 어느 것에도 속하지 않았습니다.
리얼티인컴의 전략은 비임의적(필수재 성격), 저가샵, 서비스 업종의 요건을 하나 이상 만족하는 업체와 계약을 맺는 것입니다.
파산한 업종 | 개수 | 파산한 업종 | 개수 |
의류 | 40 | 오락 | 9 |
캐주얼다이닝 | 34 | 일반 상점 | 8 |
소매점 | 17 | 건강/피트니스 | 6 |
집, 가구 | 16 | 스포츠 | 3 |
QSR | 15 | 기타 소매 | 24 |
식료품 | 11 |
3. 업종 포트폴리오 ★★
전체 포트폴리오를 업종별로 나눠볼게요.
식료품점이 11.4%로 가장 많고 편의점 10.2%, 달러상점(저가샵) 7.1%, 주택개선(인테리어 등) 5.9%, 약국 5.5%입니다.
레스토랑은 패스트푸드 5.2%, 그보다 고급스런 다이닝은 4.4%, 자동차 관련 4.3%, 피트니스와 게임이 각각 3.9%였어요.
업종이 다양하게 퍼져있습니다.
더 크게 묶어보자면 소매, 산업용, 게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소매 | 산업용 | 게임 | 기타 |
81.8% | 12.7% | 3.9% | 1.6% |
4. 임대율(점유율) ★★★
이번 글에서는 임대율 자료가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00년부터 2023년까지 리얼티인컴의 임대율 중앙값은 98.2%이고 최저는 96.6%, 최고값은 99%였습니다.
반면 S&P 500 리츠의 임대율은 중앙값이 94.2%였어요.
임대율은 수익과 직결되는데 2000년대 닷컴버블과 2008년 금융위기 때에도 96.6% 이상이라는 게 안심됩니다.
5. 가중 평균 임대기간
임대료 비율을 고려한 평균 임대기간은 9.8년입니다.
연도별로 계약이 만료되는 비중은 2%부터 9.9%까지 다양한데요,
일단 2024~2026년까지는 만료 비중이 작고 2027~2029년까지의 만료기간에 임대가 잘 되는지 확인해봐야겠습니다.
6. 재임대로 인해 높은 회수율
리얼티인컴은 자산 취득시에 시장가 또는 시장 이하로 임대료를 맞춰 재임대가 수월하고요,
임대 만료시까지 100% 이상의 높은 회수율(1996년 이후 102.4%)을 보입니다.
7. 대손상각비율
대손상각은 외상을 회수할 수 없어 손실처리하는 것입니다.
대손상각비율(BAD DEBT AS A PERCENTAGE OF TOTAL REVENUE)은 매출액 중에 외상을 회수하지 못해 손실된 금액의 비율을 말하는데요,
대부분은 0.1~0.6%사이의 낮은 비율이 손실되었고, 팬데믹이었던 2020년에는 3.1%로 다소 높았어요.
금융위기가 있던 2018년도는 무사히 지나간 모습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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