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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벳의 안드로이드, 수익과 리스크는? (ft. 구글플레이 수수료)

by 짭짤한 앨리스 2024. 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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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벳은 안드로이드라는 무료 모바일 OS를 배포하고 있어요.

그로 인해 트래픽과 광고수익, 수수료를 얻고 있지만 반독점 소송 리스크도 있는데 내용을 자세히 볼게요. 

1.  시장점유율

구글의 안드로이드는 모바일 OS 시장에서 71.4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의 iOS는 27.84%로 그 절반도 안되는데요,

안드로이드 혼자서 50% 이상을 차지하는 과독점 시장입니다. 

출처: STATCOUNTER 홈페이지

 

2. 수익

1) 트래픽 증가

안드로이드는 오픈소스로 무료 운영체제입니다.

그 때문에 많은 모바일 회사에서 운영체제로 안드로이드를 선택했는데요,

구글은 모바일 기기 제조사가 구글의 어플(구글플레이, 구글검색, 유튜브)을 기본 제공하도록 했고요.

트래픽이 늘면서 광고수익도 같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

 

2) 구글플레이 수수료

구글에 따르면 구글플레이의 개발자 중  97%는 무료로 앱을 배포할 수 있고요,

서비스 수수료 부과 대상인 개발자 중 99%는 구글 플레이의 다른 프로그램에 참여 시 15% 이하의 수수료만을 지불합니다.

항목 수수료
15% 서비스 수수료 등급 개발자 개발자의 매년 첫 100만 달러(USD) 수익의15%
개발자의 매년 100만 달러(USD)를 초과하는 수익의 30%
정기 결제 (개발자의 수익과 무관) 정기 결제 사용자 정기 결제 제품을 자동으로 갱신할 경우 15%
기타 거래 *미디어 환경 프로그램의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15% 이하 

 

*미디어 환경 프로그램의 조건

사용자가 콘텐츠 사용 대가를 지불하는 동영상, 오디오, 도서를 주로 제공하는 앱

-Google Play에서 월별 활성 설치 수가 100,000 이상

-Google Play에서 우수한 평점을 받은 고품질 사용자 환경

-양호한 개발자 계정 상태

-미디어 콘텐츠 유형을 기반으로 특정 Google 플랫폼 및 API 통합

-미디어 콘텐츠 유형에 따른 추가 요구사항**

유형 요구사항**
동영상 콘텐츠 영화, TV 프로그램, 스포츠 생중계, 뉴스 생방송 등의 동영상 프로그램 제공
필수 통합 메타데이터 피드 수집 기능과 Android TV, Google TV, Cast 플랫폼
사용자 혜택 스마트 추천 기능을 사용해 손쉽게 가입하고 콘텐츠를 찾음
오디오 콘텐츠 음악 스트리밍, 인터넷 라디오, 팟캐스트 같은 음악 및 오디오 콘텐츠
필수 통합 Wear OS, Android Auto, Android TV, Google Cast 플랫폼
사용자 혜택 여러 기기에서 콘텐츠를 발견하고 이어서 감상할 수 있음
도서 콘텐츠 도서, 오디오북, 만화
필수 통합 태블릿 및 폴더블 최적화, Entertainment Space, 오디오북 앱용 WearOS 및 Android Auto
사용자 혜택 Entertainment Space를 통해 독서 환경과 콘텐츠 발견 방식이 개선되며, 재참여율이 높아짐

 

3. 반독점법 리스크

구글은 이번에 인앱결제 관련 반독점 소송에 패소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에서 독점적인 권한을 이용해 인앱결제 수수료(최대 30%)를 부과한 부분에 대한 소송이었는데요,

지난 9월에는 미국 36개 주와의 소송에 대해 잠정합의를 하면서 세부 내용은 밝히지 않았어요.

이번에는 에픽게임즈와의 소송 1심에서 패소했고 구체적인 합의 내용을 공개하면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결과적으로 1억명 넘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7억 달러(9100억원)의 합의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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