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 애널리스트 그룹 오브 뉴욕(CAGNY)에서는 각 기업이 현황을 발표하는데요,
펩시코의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와있는 가장 최신 CAGNY 자료(2023버전)를 통해 순이익, 지역별/부문별/제품별 매출, 시장점유율, 시장 성장, 제품 개선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1. 순이익
펩시는 대규모 브랜드들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순이익은 연간 860달러 이상이었습니다.
아래의 여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어요.
2. 목표
목표는 순매출의 연간 4~6% 성장하는 것입이다.
3. 부문별 매출
모든 제품은 간편식과 음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간편식은 58%를, 음료는 42%를 차지합니다.
음료로 세계 2위 업체이며 스낵분야에서 선도하고 있어요.
4. 지역별 순이익
지역적으로 북미 61%, 그 외 국가는 39%입니다.
미국만 보면 57%로 절반 이상은 미국에서 순이익이 납니다.
그 외 국가 중 D&E(developing and emerging markets, 개도국 및 신흥국)가 31%로 비중이 아주 높아요.
유럽이나 아시아의 소득 높은 국가들은 상대적으로 펩시에 덜 소비하는 듯 합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북미의 61% 중 음료가 30%, 스낵이 27%, 간편식이 4%이고요,북미 내에서는 음료가 가장 이익이 큽니다. 그 외의 지역은 유럽 15%, 라틴아메리카 11%, 아프리카/중동/남아시아 7%, 아시아 태평양 6% 순으로 순이익이 커요.
간편식 중에는 육포, 식물 씨앗 관련 제품, 단백질 제품 등이 있는데요,
펩시 하위 브랜드 63개는 아래 글에 정리해놓았으니 참고해주세요.
5. 지역/부문/제품별 매출 성장
1) 지역별 성장
2019~2022년의 성장률(파란 막대)을 보면요,
북아메리카는 매출이 연평균 7.3%로 성장했고 국제(그 외 국가)는 연간 9.5% 성장했습니다.
특히 그 외 국가에서 개도국 및 신흥국의 성장률이 컸는데요, 연간 11.3% 성장했어요.
아직까지 시장이 넓어질 여력이 있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2) 부문별 성장
국제 매출만 따로 볼게요.
2019~2022년의 성장률(파란 막대)에서 간편식품은 연간 9.4%, 음료는 연간 6.6% 성장했어요.
이렇게 두루 6~11%의 성장률을 내기가 쉽지 않은데 2016~2018년보다도 훨씬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3) 제품별 성장
2020~2022년을 보면 주요 브랜드의 매출은 7~13% 성장했어요.
게토레이 13%, 스낵류인 도리토스/치토스가 각각 11%, 레이즈 9%, 마운틴듀 8%, 펩시 7%입니다.
코로나 시기가 겹쳐있어서 식음료 판매가 좋아졌었어요.
6. 제품 개선
소비자 요구를 수용해서 제품을 개선하거나 출시하는데요,
건강한 음료로 탄산음료 제로버전, 당분이 첨가되지 않은 탄산수나 단백질 음료를 내고 있어요.
건강 간편식으로는 쌀 등 곡물을 이용한 과자와 과일 원물을 말린 스낵류 등이 있습니다.
리뉴얼, 확장에서는 다양한 맛의 음료와 스낵이 더 출시되고 있고요.
다양한 포장에서는 여러 과자를 팩으로 묶어 판매하거나 음료 용기를 다양하게 하고 있습니다.
수치로도 확인해볼게요.
판매 상위 26개 음료를 기준으로 설탕을 53%로 감소시켰고요,
판매 상위 23개 간편식을 기준으로 나트륨을 66%로, 지방을 75%로 감축했습니다.
7. 글로벌시장점유율, 시장 성장성
펩시는 글로벌시장에서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간편식에서 8%, 음료에서 9%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고요,
이 두 시장은 연간 5%가량씩 커지고 있어 성장의 기회가 남아있습니다.
8. 비용 절감
매출 대비 비용은 5.7%대까지 줄어들었습니다.
9. 배당킹 기업
배당을 51년간 늘려온 배당킹기업이기도 합니다.
배당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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