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리츠 대장주인 프로로지스는 산업물류 회사입니다.
2023 4분기 실적발표를 보며 프로로지스의 고객 1위~25위와 전체 고객의 업종을 알아보겠습니다.
1. 1~10위
1위는 아마존으로 임대료의 5%를 차지합니다.
2, 3위는 홈디포, 페덱스로 각각 1.5%, 1.4%를 차지합니다.
1~10위 기업이 총 임대료의 14.5%를 지불하고 있는데요,
아마존을 제외하면 한 기업당 최대 1.5% 이하만을 지불하고 있어서요,
고객사에 의해 매출이 크게 지장받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위험이 잘 분산되고 있습니다.
2. 11~25위
11~25위 중에는 월마트, 미국 정부, 펩시, 니폰 익스프레스, 알리바바, 삼성, 테슬라 등이 보이는데요,
임대료의 6%를 차지하고 있어요.
1~25위를 합하면 임대료의 20.5%가 나옵니다.
역시 매출이 여러 기업에 고르게 분산된 모습입니다.
3. 고객의 업종
NRA(전용면적, Net Rentable Area)을 업종별로 나누어볼게요.
전용면적이란, 임차인이 직접적으로 사용/수익/점유하는 독자적인 공간을 의미한다.
전용률(%)이 높을수록, 임차인이 사용하는 공간이 넓다는 뜻이예요.
운송/화물은 프로로지스에서 가장 높은 면적을 차지합니다.
그 다음으로 고객 상품, 음식교, 3PL(대기업이 임대해 제 3자에게 재임대)이 각각 9% 이상씩을 차지합니다.
4~9위는 전자제품, 의류, 건설, 자동차 및 부품, 일반 상품이 각각 6% 이상씩입니다.
10~15위는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경기가 안 좋을 때에 줄어들 분야는 무엇일지 생각해보면 투자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 분야의 비중이 큰지, 얼마나 줄어들지 예상해보는 것도 중요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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