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의 2023 4분기 실적발표에서 매출, 영업마진, EPS, 매출구성, TAC, 직원 수, 영업이익, 구글서비스, 광고 수익, 지역별 매출을 살펴보겠습니다.
1~3. 매출, 영업마진, EPS
1. 매출
4분기는 전년 대비 13%올라서 전년도의 성장률 1%를 크게 뛰어넘었고요,
연간은 전년 대비 9% 오르면서 전년도의 성장률 10%보다 살짝 하락했습니다.
2. 영업마진
영업마진은 20%대면 굉장히 큰 편인데요, 4분기와 연간 모두 27%입니다.
전년 4분기 24%, 연간 26%보다도 높아졌습니다.
3. EPS
분기 기준으로 1.05달러에서 1.64달러로 증가했고요,
연간으로 4.56달러에서 5.8달러로 증가했습니다.
4~7. 매출구성, TAC, 고용인원
매출은 구글 서비스, 구글 클라우드 두 가지로 나뉩니다.
4. 구글 서비스
1) 구글 광고: 검색광고, 유튜브 광고 매출이 상승했습니다.
구글 서비스의 대부분이 광고 매출이고요, 구글 전체 매출에서도 80% 이상이 광고 매출입니다.
2) 구글 구독/플랫폼/디바이스: 매출은 $10,794로 증가했어요.
YouTube TV/Music/Premium, NFL Sunday Ticket 등 소비자 구독료, 인앱 구매 수수료 및 기기 판매 등이 포함됩니다.
그 외에도 구글 서비스에는 안드로이드, 크롬, 기기, 구글 지도, 구글 플레이 등의 제품과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5. 구글 클라우드 (단위: 백만달러)
기업 대상의 인프라,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구글 워크스페이스 커뮤니케이션 및 공동작업 도구의 구독 서비스 등이 포함됩니다.
$9192로 매출이 올랐습니다.
6. TAC
TAC가 13986으로 오르면서 비용이 추가되었습니다.
*TAC란, 트래픽 획득 비용으로 주된 영업비용 중 하나입니다. 인터넷 검색 회사가 웹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 계열사 및 온라인 회사에 지급하는 비용입니다.
7. 고용인원
직원을 만 명 가까이 감원하면서 비용을 아끼는 모습입니다.
8. 영업이익
구글서비스에서 가장 크게 매출이 증가했고 구글클라우드도 함께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습니다.
알파벳 레벨 활동은 할당되지 않은 기업 비용으로 수익과 관련된 헤징 이익(손실)과 사무실 공간 최적화를 위한 비용, 임대료, 가속 감가상각을 포함합니다.
9~10. 지역별 매출
9. 분기별
매출은 미국, EMEA, APAC, 기타 아메리카 순으로 높은데요,
총 매출 중 미국의 비중이 48%, EMEA 29%, APAC 16% 가량을 차지합니다.
매출(환효과 제외)은 전년 동기 대비 APAC 17%, 미국 14%, 기타 아메리카 13%, EMEA 10% 순으로 크게 상승했습니다.
10. 연간
매출은 연간으로 봐도 미국, EMEA, APAC, 기타 아메리카 순으로 높아요.
미국의 비중은 47%, EMEA 29%, APAC 16% 가량을 차지합니다.
매출(환효과 제외)은 전년 동기 대비 APAC 13%, 기타 아메리카 12%, EMEA 10%, 미국 9% 순으로 크게 상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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