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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해외 주식 실적발표

프록터 앤 갬블(PG) 2024 3분기 실적발표 요약하기 (ft. 부문별 실적)

by 짭짤한 앨리스 202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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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록터 앤 갬블(PG) 2024 3분기 실적발표가 있었는데요,

실적을 핵심요약, 부문별 실적, 지역별 실적, 가이던스, 밸류에이션을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실적 요약

 

매출성장은 부진했지만 마진율이 개선되면서 영업이익이 성장했습니다. 

마진율 개선을 위해 제품 가격을 인상, 생산/유통과정 줄여 마진을 확대(공급망 3.0 도입)했습니다.

또 원자재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1. 순매출: YoY +1%

2. 오가닉 매출: YoY +3% (외환, 인수, 매각의 영향을 제외)

3. 희석된 EPS: YoY +11%

4. 핵심 EPS: YoY +11% 

5. 주주환원: 총 33억 달러
1) 배당금: 약 23억 달러 (주당 1.006달러로 YoY +6.9%, 68년 연속 배당금을 증액)

2) 자사주 매입: 10억 달러

6. 매출총이익률: 51.2%(YoY +3%p)

7. 영업이익률: 22.1% (YoY +0.9%p)

 

부문별 실적

 

1. 부문

부문은 페브릭/홈, 아기/여성/가족, 뷰티, 헬스케어, 그루밍으로 나누어집니다.  

1) 패브릭/홈케어: 패브릭(세제/섬유유연제), 홈(주방세제/탈취제) 등

2) 아기/여성/가족: 베이비(기저귀), 여성(위생용품), 패밀리(휴지, 키친타올) 등

3) 뷰티: 헤어(샴푸/컨디셔너/트리트먼트), 스킨케어(클렌징/데오드란트/기초 화장품) 등

4) 헬스케어: 오랄케어(칫솔/치약/구강청결제), 헬스(영양제/진통제) 등

5) 그루밍: 면도기

 

 

2. 부문별 비중

P&G라고 하면 다우니, 타이드, 페브리즈 등의 제품이 먼저 생각나는만큼 패브릭/홈케어가 매출의 1/3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 다음은 기저귀나 생리대로 대표되는 아기/여성/가족 부문이 매출의 1/4 이상이고요,

뷰티, 헬스케어, 그루밍 순으로 비중이 높습니다. 

  매출 비중(%) 이익 비중 (%) 비중 추세
패브릭/홈케어 35 34 확대
아기/여성/가족  24 26 축소
뷰티 18 16 플랫
헬스케어 14 14 확대
그루밍 8 8 축소

 

 

3. 부문별 실적

 

가격이 3% 상승했는데 판매량은 유지되었고, 환손실 -2%로 순매출은 1%증가했습니다.

아래에서 항목별로 살펴볼게요.

 

1) 판매량

판매량은 전체적으로 변화가 없습니다.

그루밍 2%, 뷰티와 패브릭/홈케어가 1%씩 상승했고요, 아기/여성/가족은 -3%, 헬스케어는 -4% 감소했습니다. 

[뷰티] 프리미엄 브랜드 SK‑II는 중국의 소비 위축 및 반일감정으로 판매가 줄었습니다. 

헤어 케어는 라틴 아메리카, 유럽, 북미 가격 인상으로 매출이 성장했습니다. 

[그루밍] 가격이 증가했으나 믹스가 불리하게 작용했습니다.

[헬스케어] 헬스 제품은 기침 및 감기 발병률이 작년보다 낮아 매출이 줄었습니다.

 

2) 가격

가격은 전체적으로 3% 상승했습니다. 제품 가격은 그루밍이 10%로 높은 폭 상승했습니다. 뷰티, 헬스케어는 4%, 패브릭/홈케어와 아기/여성/가족은 2%씩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3) 순매출

순매출은 1% 높아졌습니다. 그루밍은 3% 상승했고, 뷰티, 헬스케어, 패브릭/홈케어는 2%씩 성장했는데요,아기/여성/가족 부문은 -2%로 줄어들었어요.

 

4) 오가닉 매출

오가닉 매출은 외부적 요인을 빼고 판매량과 가격만을 고려한 매출입니다. 3% 상승했는데 그루밍에서 10%로 성장폭이 가장 컸고요, 뷰티, 패브릭/홈케어에서 3%씩, 헬스케어에서 2% 성장했습니다. 

 

 

지역별 실적

지역별 매출을 볼게요.

지역 2023 비중(%) 2024 3Q
북미 50 YoY +3%
유럽 21 러시아: 사업축소, -10%대
YoY +4%
중화권 9 중국: 경기 부진, 반일 감정(SK-Ⅱ) -30%
오가닉 매출 YoY -10%
아시아태평양 8  
라틴아메리카 7 오가닉 매출 YoY +17%
인도, 중동, 아프리카 5 중동 지정학 갈등

 

 

2024 가이던스

 

EPS를 상향조정하면서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1. 오가닉 매출: YoY +4~5% (유지)

2. 매출: YoY +2~4% (유지)

3. 핵심 EPS: YoY +10~11% (기존 +8~9%에서 상향)

4. 환율 중립 EPS: YoY +14~15% (기존 +15~16%에서 하향)

5. 케펙스: 4% 유지

6. 주주환원: 배당 90억달러 이상, 자사주 매일 50~60억달러 유지

 

 

밸류에이션

 

1. PER 밴드

1) 과거 5년 평균: 23.6배, 범위로 보면 23.6~26.7배, 조금 더 폭 넓게 보면 21~27배

2) 현재: 23배 수준으로 낮은 편

2. 배당수익률: 2.4%

3. 기대: 가격 인상은 마무리되어가므로 판매량이 유지에서 상승 국면으로 넘어가면 이익이 확대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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