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록터 앤 갬블(PG) 2024 3분기 실적발표가 있었는데요,
실적을 핵심요약, 부문별 실적, 지역별 실적, 가이던스, 밸류에이션을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실적 요약
매출성장은 부진했지만 마진율이 개선되면서 영업이익이 성장했습니다.
마진율 개선을 위해 제품 가격을 인상, 생산/유통과정 줄여 마진을 확대(공급망 3.0 도입)했습니다.
또 원자재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1. 순매출: YoY +1%
2. 오가닉 매출: YoY +3% (외환, 인수, 매각의 영향을 제외)
3. 희석된 EPS: YoY +11%
4. 핵심 EPS: YoY +11%
5. 주주환원: 총 33억 달러
1) 배당금: 약 23억 달러 (주당 1.006달러로 YoY +6.9%, 68년 연속 배당금을 증액)
2) 자사주 매입: 10억 달러
6. 매출총이익률: 51.2%(YoY +3%p)
7. 영업이익률: 22.1% (YoY +0.9%p)
부문별 실적
1. 부문
부문은 페브릭/홈, 아기/여성/가족, 뷰티, 헬스케어, 그루밍으로 나누어집니다.
1) 패브릭/홈케어: 패브릭(세제/섬유유연제), 홈(주방세제/탈취제) 등
2) 아기/여성/가족: 베이비(기저귀), 여성(위생용품), 패밀리(휴지, 키친타올) 등
3) 뷰티: 헤어(샴푸/컨디셔너/트리트먼트), 스킨케어(클렌징/데오드란트/기초 화장품) 등
4) 헬스케어: 오랄케어(칫솔/치약/구강청결제), 헬스(영양제/진통제) 등
5) 그루밍: 면도기
2. 부문별 비중
P&G라고 하면 다우니, 타이드, 페브리즈 등의 제품이 먼저 생각나는만큼 패브릭/홈케어가 매출의 1/3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 다음은 기저귀나 생리대로 대표되는 아기/여성/가족 부문이 매출의 1/4 이상이고요,
뷰티, 헬스케어, 그루밍 순으로 비중이 높습니다.
매출 비중(%) | 이익 비중 (%) | 비중 추세 | |
패브릭/홈케어 | 35 | 34 | 확대 |
아기/여성/가족 | 24 | 26 | 축소 |
뷰티 | 18 | 16 | 플랫 |
헬스케어 | 14 | 14 | 확대 |
그루밍 | 8 | 8 | 축소 |
3. 부문별 실적
가격이 3% 상승했는데 판매량은 유지되었고, 환손실 -2%로 순매출은 1%증가했습니다.
아래에서 항목별로 살펴볼게요.
1) 판매량
판매량은 전체적으로 변화가 없습니다.
그루밍 2%, 뷰티와 패브릭/홈케어가 1%씩 상승했고요, 아기/여성/가족은 -3%, 헬스케어는 -4% 감소했습니다.
[뷰티] 프리미엄 브랜드 SK‑II는 중국의 소비 위축 및 반일감정으로 판매가 줄었습니다.
헤어 케어는 라틴 아메리카, 유럽, 북미 가격 인상으로 매출이 성장했습니다.
[그루밍] 가격이 증가했으나 믹스가 불리하게 작용했습니다.
[헬스케어] 헬스 제품은 기침 및 감기 발병률이 작년보다 낮아 매출이 줄었습니다.
2) 가격
가격은 전체적으로 3% 상승했습니다. 제품 가격은 그루밍이 10%로 높은 폭 상승했습니다. 뷰티, 헬스케어는 4%, 패브릭/홈케어와 아기/여성/가족은 2%씩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3) 순매출
순매출은 1% 높아졌습니다. 그루밍은 3% 상승했고, 뷰티, 헬스케어, 패브릭/홈케어는 2%씩 성장했는데요,아기/여성/가족 부문은 -2%로 줄어들었어요.
4) 오가닉 매출
오가닉 매출은 외부적 요인을 빼고 판매량과 가격만을 고려한 매출입니다. 3% 상승했는데 그루밍에서 10%로 성장폭이 가장 컸고요, 뷰티, 패브릭/홈케어에서 3%씩, 헬스케어에서 2% 성장했습니다.
지역별 실적
지역별 매출을 볼게요.
지역 | 2023 비중(%) | 2024 3Q |
북미 | 50 | YoY +3% |
유럽 | 21 | 러시아: 사업축소, -10%대 YoY +4% |
중화권 | 9 | 중국: 경기 부진, 반일 감정(SK-Ⅱ) -30% 오가닉 매출 YoY -10% |
아시아태평양 | 8 | |
라틴아메리카 | 7 | 오가닉 매출 YoY +17% |
인도, 중동, 아프리카 | 5 | 중동 지정학 갈등 |
2024 가이던스
EPS를 상향조정하면서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1. 오가닉 매출: YoY +4~5% (유지)
2. 매출: YoY +2~4% (유지)
3. 핵심 EPS: YoY +10~11% (기존 +8~9%에서 상향)
4. 환율 중립 EPS: YoY +14~15% (기존 +15~16%에서 하향)
5. 케펙스: 4% 유지
6. 주주환원: 배당 90억달러 이상, 자사주 매일 50~60억달러 유지
밸류에이션
1. PER 밴드
1) 과거 5년 평균: 23.6배, 범위로 보면 23.6~26.7배, 조금 더 폭 넓게 보면 21~27배
2) 현재: 23배 수준으로 낮은 편
2. 배당수익률: 2.4%
3. 기대: 가격 인상은 마무리되어가므로 판매량이 유지에서 상승 국면으로 넘어가면 이익이 확대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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